
로켓배송은 어디서 날아왔을까?박종대 지음목 차온라인 유통은 영업 이익률이 중요하지 않다온라인 사업은 단위면적, 객단가 캐파가 없다시간당 절대적인 이익 규모만이 중요매출 14조원에도 적자인 기업가치절대적 시장점유율은 곧 막대한 고객 트래픽이자 줄기세포같아서 어떻게 사업영역 확대될지 모름쿠팡의 기업가치는 100조원이 넘을 수도 있다공산품 주류의 쿠팡과 아마존의 비교, 식료품(신선식품)의 이마트와 월마트의 비교아마존 핵심전략: 다양한 상품, 높은 편의성, 최저가격쿠팡: 편리한 결재, 빠른 배송일본 소프트뱅크사의 쿠팡지분 38% 보유OEM: 처방전과 디자인 등 모든 권리는 브랜드업체 소유ODM: 처방전과 디자인 권리를 모두 생산자가 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