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가상화폐 리플 2023년 분석 전망

네이처셀라 2023. 4. 15. 18:20
반응형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와 소송전을 벌이고 있는 리플, 소송이 진행 중이죠. 그간 언론에서도 많은 관심을 표했지만 과연 어떻게 결과가 나올지 궁금한데요..



코인은 비트코인, 도지코인, 이더리움 등 가상화폐 거래소에서 정말 수많은 가상화폐 종류들을 찾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가상화폐 시장에서 전망이 기대되는 암호화폐 중 하나인 리플코인 (XRP) 에 대해 설명하고 2023년 리플 분석 및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리플 코인 Ripple
우선 리플 XRP (Ripple)을 이해하기 위해서 뒷배경을 간략하게 이해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위키피디아(Wiki)에서는 리플을 “은행들이 실시간으로 자금을 송금하기 위해 사용하는 프로토콜 겸 암호화폐”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리플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공부하기 위해서 검색을 하지만 다른 가상화폐들에 비해서 찾아볼 수 있는 정보는 매우 한정적이고 정보를 찾더라도 매우 이해하기가 어려울 거에요.


-리플 및 다른 가상화폐/암호화폐의 차이점

리플코인은 앞서 언급되었듯 가상화폐의 한 종류이며 은행 간의 실시간 자금 송금 목적으로 2004년도에 처음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그 후 Chris Larsen 과 Jed McCaleb에 의해서 전격적으로 개발이 되고 운영이 되기 시작하였습니다(2017년). 리플은 리플 가상화폐를 개발한 회사의 이름이며 정식으로 사용되는 화폐의 명칭은 XRP로 리플코인 또는 리플(XRP)로 불리고 있죠.


즉 리플코인이라는 화폐단위를 사용하는 하나의 암호화폐이며 네트워크 프로토콜이고 C++를 기반으로 하는 ECDSA 알고리즘 기반의 공개 블록체인 기술 입니다. 또한, 리플은 xCurrent(은행과 은행 송금 시스템), xRapid(지급 및 결제 시스템), xVia (Paypal과 비슷한 결제 API 서비스)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기존 RipplePay(리플페이)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보완하고 해결 대안으로 나온 것이 리플(XRP)입니다. 즉, 리플은 중앙화되어 리플사에서 관리되고 XRP라는 화폐를 사용하는 가상화폐라고 볼 수 있어요.

리플 코인 및 비트 코인
비트코인과 리플코인은 가상화폐라는 큰 범주에서 같다고 볼 수 있으나, 거래 방식 및 암호화 알고리즘 방식 등 세부적인 내용에는 매우 차이가 있습니다. 리플과 비트코인의 차이점은 아래의 표에서 확인할 수 있듯 몇 가지 차이점을 가지고 있죠.


다른 방식의 알고리즘을 사용함

리플코인은 ECDSA의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작업 증명을 하며 비트코인은 SHA-256 방식의 알고리즘을 사용합니다.


비트코인은 탈중앙화되어 작업 증명의 방식으로

중앙 개입자가 없는 개인 대 개인 거래를 지향하는 시스템이나 리플은 작업 증명에 의존적이지 않으며 리플이 관리되고 운용되는 네트워크에서 공용 원장을 이용하여 블록체인을 생성하고 이를 통한 작업 증명을 하게 됩니다. 즉 중앙화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채굴을 통한 코인의 획득이 가능하지만, 리플은 채굴을 통한 코인의 획득이 되지 않습니다.

한동안 가상화폐 가치가 급등하면서 비트코인 채굴방법 그리고 그와 관련된 하드웨어인 그래픽카드(GPU) 가격이 폭등한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는 비트코인이 가치는 화폐가치에 대한 초인플레이션을 야기했고 현재까지도 비트코인의 가치와 전망은 불투명한 시점입니다. 리플코인은 이와 반대로 한정적인 코인의 개수와 채굴이 불가능한 특성을 갖고 있다고해요.


리플 시세 리플 가격 및 발행량
리플코인의 가장 큰 장점은 초반에 발행되고 더 이상 발행이 되지 않는 한정적인 개수라는 것에 장점이 있을 것입니다. 이는 다른 가상화폐들과 다르게 예측 불허한 인플레이션을 방지하고 보다 안정적인 가치를 가질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초기에 약 1천억 개가 발행이 되었으며, 한 건의 거래당 약 0.00001 XRP를 수수료로 지불하게 됩니다. 타 가상화폐들과 달리 금융 거래 목적을 위한 인터넷 프로토콜(RTS)로서 기존 은행이 외환송금 방식인 SWIFT의 대체 수단으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중앙화를 통하여 통제하고 리플사에서 직접 관리하는 유통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2017년 개발사는 약 62%에 달하는 코인을 보유하고 시장 유통량은 약 38% 정도였지만, 2021년 기준 리플은 발행된 화폐 중 약 50% 정도에 근접하는 유통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참여 중인 금융기관은 약 75개 정도이며, 일본의 메이저 은행들과 파트너십을 체결하기도 하였습니다. 채굴자에 의해서 유통되고 시세가 결정되는 비트코인과 달리 리플사에서 직접 중앙화된 시스템으로 관리하여 한정적인 수량으로 인하여 가치는 상승하나 인플레이션은 발생하지 않는 것이 리플의 특징이라고 볼 수 있어요.


-리플 시세 전망은?


크립토 인플루언서 Myles G Investments는 올해 리플 전망에 대해 ‘2023년 최고 상승률을 보일 코인’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리플이 장기 하락세에서 벗어나는 조짐을 보이고 있다고도 덧붙였습니다. 크립토킹(Crypto King) 암호화폐 전문가는 리플의 소송 결과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투자자 입장에서 가장 눈여겨보아야 할 것은  ‘리플-미국증권거래위원회(SEC)’ 소송입니다. SEC는 2020년 12월 리플을 고소했구요, 리플이 증권법을 따르지 않았다는 이유로 XRP를 미등록 증권으로 분류한 데 이어진 일이었습니다. 리플이 미 당국에 등록하지 않은 XRP를 146억개 발행해 투자자들에게 약 13억 8000만 달러를 조달했다고 주장했는데요. 이에 대해 리플은 XRP가 증권에 포함되지 않은 토큰이기 때문에 증권법 위반이 아니라고 반박에 나섰습니다. 소송이 시작된 지 약 2년이 지났지만 별다른 결과가 없는 상황인데요.


이번 소송 결과에 따라 많은 코인 및 토큰이 증권으로 분류될 수 있어 국내외에서 큰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요. 소송 결과는 올해 안에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리플 전망, 리플시세 등 리플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알아보았습니다. 리플은 작년까지 하락세를 보였지만 최근 미국 규제 당국과의 소송에서 승소가 점쳐지는 등 호재가 잇따르면서 암호화폐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결국 판단은 각자 개인 투자자들의 몫인만큼 신중한 투자하시길 바랄께요.

반응형